뉴스레터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영재교육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 Issue 작성일21-12-10 10:19

본문

[2021.12.10.]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영재교육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부총장, (사)한국영재학회 회장


6d99cbfdf9927e308d234867b213fc32_1639098775_671.png
 

 

  소프트웨어 혁명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제4차 산업혁명이 2016년 스위스 다보스 포럼에서 소개된 이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미래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에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영재교육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최대 화두는 미래 세대의 일자리 걱정이었으며, 이러한 화두를 던지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2016년 3월 서울에서 치러진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AI) 알파고(AlphaGo) 간의 세기의 대국이었다. 알파고 사태로 불리게 된 대국이 대한민국에서 개최된 것은 우리에게는 큰 행운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알파고 사태로 인하여 대한민국의 전 국민은 전 세계 어떤 나라의 국민보다도 AI에 대한 강한 경각심을 갖게 되었고,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AI 시대를 선도할 미래인재 양성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에 2019년 12월 대한민국 정부는 《AI 국가 전략》을 발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AI 시대를 살아갈 미래인재 양성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였다. 비슷한 시기인 2019년 겨울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의 발발로 우리의 일상은 비대면 중심으로 돌아가게 되었고, 교육 분야에서도 비대면 교육을 보편화하면서 에듀테크의 영향력이 커지게 되었다. AI 기술이 에듀테크 분야를 주도하면서 지능화된 에듀테크 서비스가 속속 출현하기도 하였다. 이상과 같이 모든 상황이 급변하고 있는 현재, 전 세계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선도할 미래인재 양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 미래사회를 위한 준비는?


  2019년 겨울 시작된 코로나 사태는 우리의 일상생활 패턴을 송두리째 바꾸었다. 비대면 작업이 일상화되었고, 온라인 활동은 강화되었으며, 디지털 전환은 가속화되었다. 비대면 활동의 일상화로 인하여 재택근무, 재택수업, 온라인 장보기 등이 활성화되어 관련 분야의 사업은 사상 최대의 호황기를 맞이하였으나, 전통적인 분야의 사업은 폐업이 속출하는 사태가 발발하기도 하였다.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디지털 신기술은 사회, 경제, 교육, 산업 전반에 걸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미 우리 일상의 삶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디지털 신기술에 기반한 기업의 급속한 성장으로 기존의 전통적인 산업에 기반한 기업의 가치를 추월한 것은 이미 시작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전 세계는 디지털 대전환을 주도하고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창조적인 인재 양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영재교육 현장에서 근무 중인 관계자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영재교육 분야의 이슈와 이를 해결할 방향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미래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영재를 양성해야 할 것이다.


e2ae877fd3dd6572d336b02a510b2101_1639460875_9104.jpg
 

2. AI를 지배할 것인가? 지배당할 것인가?


  AI의 핵심은 소프트웨어(SW)라는 점을 고려할 때, 2011년 마크 엔드레슨(Mark Andreesen)이 월스트리트 저널(The Wall Street Journal)에 기고한 “왜 SW가 세상을 먹어 치우고 있는가(Why Software Is Eating The World)?”라는 에세이 제목은 이제 “왜 AI가 세상을 먹어 치우고 있는가(Why AI Is Eating The World)?”라는 제목으로 변경되어야 할 처지다. 너무나 빠른 속도로 AI가 세상을 먹어 치우고 있다. 알파고의 사례뿐만이 아니다. 우리 주변에서 AI가 세상을 먹어 치우고 있는 사례들을 너무나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인간 투자자보다 뛰어난 수익률을 올린 ‘투자봇’, 은행원의 일상 업무를 대신해주는 ‘챗봇’ 등에 대한 소식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뿐만이 아니다. 암을 진단하는 ‘AI 의사’는 사람 의사보다 오진율이 낮다고 하며, 암 환자들은 ‘AI 의사’ 의견을 사람 의사 의견보다 신뢰한다. 이제 인간에게 더 이상 안전한 직종은 없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AI의 발전 속도는 상상을 초월한다. AI의 지능이 인간 지능을 넘어서는 시점인 특이점(Singularity)의 시대가 도래한다면, AI가 세상의 모든 것을 장악하고 지배하는 시대가 올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엄습한다. 그래도 AI를 만들고, 이용하고, 발전 시켜 나가는 일은 사람이 해야 한다. 그렇다면 능동적으로 AI를 만들고 이용하고, 발전 시켜 나갈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3. AI 국가 전략과 교육


  전 세계적으로 AI 열풍이 불고 있던 상황에서, 2019년 12월 대한민국 정부는 《인공지능(AI) 국가 전략》을 발표하였다. 그동안 AI가 인간의 삶 속에 침투하는 것에 대하여 두려움에 떨고만 있었던 것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대처 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다양한 영역에서 AI를 활용하는 것을 고민하기 시작하였고, 교육 분야도 예외는 아니었다. 사실 교육 분야에서 AI를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 분야에서의 AI 활용 이슈는 각 교과의 커리큘럼 측면에서 AI를 활용하는 것과 교육을 지원하는 시스템 측면에서 AI를 활용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영어, 예술 등의 교과에서 AI를 활용하는 것과 AI 교육 플랫폼 구축을 통한 교육 관련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지능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e2ae877fd3dd6572d336b02a510b2101_1639460899_2389.jpg
 

4. AI 시대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영재교육


  미래 영재교육의 이슈는 무엇이 있을까? 모두를 위한 영재교육, 놓침 없는 영재교육, 판별 중심의 영재교육, 선교육 후선발, 개별화 및 맞춤형 영재교육, 융합영재교육, AI 융합영재교육, AI 영재교육 플랫폼 구축 및 운영 등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있을 것이다. 누구나 AI를 이용해야 하고 할 수 있어야 하는 세상이 오고 있다. 영재도 예외일 수는 없다. 오히려 영재들의 AI 사용 비중은 일반인들에 비하여 더 클 것이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영재교육 주요 이슈 중 하나는 AI 영재교육 플랫폼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AI 영재교육 플랫폼은 미래 영재교육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이다. AI 영재교육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영재교육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해 가면서 영재교육 빅데이터를 구축할 수 있으며, 빅데이터를 이용함으로써 지능적인 영재교육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해질 것이다. 인공지능 영재교육 플랫폼의 구축으로 기대할 수 있는 지능적인 영재교육 서비스는 다양하다.


e2ae877fd3dd6572d336b02a510b2101_1639461232_1928.png
 

  첫째, 놓침 없는 영재 판별의 지원이 가능하다. AI 교사와 AI 조교는 인간 교사들에게는 찾기 어려운 내용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놓침 없는 판별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AI 영재교육 플랫폼에 영재교육용 콘텐츠를 탑재한 후에 영재학생들에게 제공할 때는 놓침 없는 영재교육을 위하여 선교육 후선발 체제를 쉽게 도입할 수 있다. 셋째, 영재의 특성에 맞는 개별화 및 맞춤형 영재교육의 지원이 가능하다. AI 영재교육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교육에 참여한 영재들의 다양한 패턴 데이터를 분석하여 각각의 영재 특성에 맞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미래 교육의 중요한 트랜드 중 하나는 융합교육이고, 그중에서 가장 핫한 트랜드는 AI 융합교육이다. 이러한 트랜드는 영재교육 분야도 예외일 수는 없다. AI 영재교육 플랫폼을 이용할 경우 AI가 중심이 되는 융합영재교육의 시행이 가능할 것이다.



<참고문헌>

관계부처 합동(2016).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 

관계부처 합동(2020). 인공지능시대 교육정책방향과 핵심과제: 대한민국의 미래 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 

이재호(2019). AI를 지배하는 자 vs. AI에게 지배당하는 자. BIGEP For You 11권 2호. 16-19.

이재호, 김홍래, 박남제, 박선주, 성영훈, 이광호, 이용배, 전우천, 조정희, 안규정, 한정혜(2021), 머신러닝포키즈와 함께하는 인공지능 교육, 도서출판홍릉. 
이재호, 이용배, 박선주, 한규정, 배영권, 성영훈, 정인기, 김종훈, 한정혜, 김현배, 전우천, 당준형, 정홍원, 석문철, 안형준, 강설주, 강현도, 김봉철, 김병조, 전도연(2021). 엔트리와 함께하는 인공지능 교실. 도서출판홍릉. 
  • KAIST
  • 교육부
  • 한국과학창의재단
  • 사이버영재교육
  • 국가과학영재정보서비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IP영재기업인교육원
  • KSOP
  • 영재키움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