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수

1. 융합인재교육(STEAM) 심화과정 연수

가. 목적
융합인재교육(STEAM) 심화과정 연수를 통해 관련 교사의 최신 과학기술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키우고, 이를 활용한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역량 및 학교현장 실행능력 배양하기 위한 연수
나. 연수대상: 전국 시·도 추천 교원 200여명
다. 연수유형: 직무연수, 25시간
라. 연수일정 및 구성 (2017년 기준)
연수구분 일정 내용
집합(합숙)연수
(32시간)
8월 중
(3박 4일)
  • ‧ 최신 과학기술 연구개발 트렌드
  • ‧ 인문예술분야 전문가와의 만남
  • ‧ 최첨단과학 연구 및 실험 현장 체험 (대덕R&D특구 연구원, KAIST 연구실)
  • ‧ 첨단과학 주제 활용 STEAM 수업자료 개발 실습 및 전문가 멘토링
  • ‧ STEAM 프로그램 전문가 자문
현장적용
(15시간)
8월 ∼ 10월
  • ‧ 개발 자료의 현장 적용 및 온오프라인 컨설팅
  • ‧ 성과확산(전달연수 및 연구수업)
성과발표
(5시간)
10월말 ‧ 현장적용 결과발표 및 우수사례 공유, 전문가 자문
마. 집합연수 일정(2017년 기준)
시간 1일차 2일차 3일차 4일차
09:30∼10:30 등록 KAIST 및 연구기관의
첨단과학 Lab 체험
(10개 분반)
수업주제 탐색
분임토의2
(수업지도안 설계)
분임토의5
(수업지도안 수정)
10:30∼11:20
  • 개회식
  • STEAM 정책 안내
11:30∼12:20 특강1
(4차 산업혁명과 교육)
12:30∼13:20 점심식사
13:30∼14:20 연수 OT ARTIENCE 소개 KAIST 및 연구기관의
첨단과학 Lab 체험
(10개 분반)
수업주제 탐색
분임토의3
(수업지도안 개발)
조별 수업지도안 발표

피드백(6개 분반)
14:30∼15:20 ARTIENCE
주제별 작가와의 만남
1,2(10개 주제 분반)
15:30∼16:20 종합토론
16:30∼17:20 STEAM 우수 수업사례1
17:30∼18:20
18:30∼19:20 저녁식사
19:30∼20:20 STEAM 우수 수업사례2 분임토의1
(수업주제 탐색 논의)
분임토의4
(수업지도안 논의)
20:30∼21:20

2. 융합인재교육(STEAM) 관리자 연수

가. 목적
  • 학교 관리자들의 STEAM 교육 및 첨단과학기술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STEAM 교육의 학교 현장 적용 및 활성화를 위한 관리자의 역할 및 지원 방안에 대한 의견 공유 및 인식 향상시키기 위한 연수
나. 연수대상: 전국 시·도 추천 교원 300여명
다. 연수유형: 직무연수, 6시간
라. 연수일정 및 구성 (2017년 기준)
시간 초등 중등
10:00∼10:30 접수 및 등록
10:30∼10:40 개회식
10:40∼11:40 4차 산업혁명시대의 생명공학과 미래융합기술
11:40∼12:30 STEAM 교육의 효과
12:30∼13:30 점심식사
13:30∼14:30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교육의 변화
14:30∼14:40 휴식 및 이동
14:40∼17:30 초등 분과 종합토론 중등 분과 종합토론
  1. ‧ STEAM 교육 학교적용 우수사례
  2. ‧ STEAM 교육 학교적용 강화방안
  3. ‧ STEAM 교육 학교운영 우수사례
  4. ‧ STEAM 교육 학교적용 지원방안
  1. ‧ STEAM 교육 학교적용 우수사례
  2. ‧ STEAM 교육 학교적용 강화방안
  3. ‧ STEAM 교육 학교운영 우수사례
  4. ‧ STEAM 교육 학교적용 지원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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