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재 첨단연구 입문(Pre-URP) 프로그램

프로그램 목적

ㆍ 대학과 연계한 과학연구 활동을 통한 창의적 탐구능력 신장
ㆍ 최신 과학기술에 대한 자기주도연구(학습) 기회제공을 통한 이공계 인재 육성

과학영재 첨단연구 입문(Pre_URP) 프로그램이란?

방학 기간 중 『과학고 및 과학영재학교 교육연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되어 있는 과학기술특성화대학(5개교) 별 중점 분야에 따라 다방면의 이공계 대학실험실(Lab)을 개방, 과학영재를 대상으로 연구현장 체험 및 입문기회 부여
※ 과학기술특성화 대학과 과학영재학교의 교육연계 활성화 협력을 위한 협약 (’13. 1. 18.)
※ 과학기술특성화 대학과 과학고등학교의 교육연계 활성화 협력을 위한 협약 (’13. 11. 21.)
※ 참고
   1) 예비학부생 연구참여 프로그램(Pre-URP, Pre-Undergraduate Research Participation Program)
   2) 과학기술특성화대학 : KAIST, GIST, DGIST, UNIST, POSTECH

지원혜택

참여학생 참여교수 연구실 참여대학
· 연구 참여 기회 부여
· 여행자보험 가입
· 보호장비(보안경, 장갑 등, 필요시)
· 숙박 제공(특성화대학 기숙사)
· 연구지도 수당 (지도교수 및 지도조교) · 특강 강사료 섭외시 강사료 지원
· 프로그램 운영 지원 수당

운영개요

  • ㆍ 사전연구 프로그램(소속고교) : 연구주제에 대한 이해 및 실제 수행할 연구계획 수립
  • ㆍ 집중연구 프로그램(과학기술특성화대) : 자기주도 연구
  • ㆍ 사후연구 프로그램(소속고교) : 연구결과 해석 및 연구보고서 작성

추진방법

  • 1) Pre-URP 설명
  • 2) 특성화대학 대상 지도교수 공개모집
  • 3) 과학기술특성화대학에서 제안된 연구 주제를 대상으로 과학고 및 영재학교 대상 수요조사(참여 학생 모집)
  • 4) 팀 구성 방법
      · 과제 목록 및 개요 소개 내용 제공(고교 안내)
      · 학교 당 학생 개인 단위 참여신청서 제출 (연구주제 선택)
        ① 특성화대 1연구팀 당 요구인원 보다 신청 학생 초과시 시
          - 연구팀에서 참여학생 선정
        ② 특성화대 1연구팀에 학생 미 매칭 시 2지망 선택
        ③ 최종 팀 구성

    ※ 지도교수 수가 학생팀 수보다 적은 경우
    - 1지도교수 2팀 지도 또는 추가 지정 지도교수 섭외

추진체계

참여 교수 연구실 모집

  • - 과학, 기술, ICT 및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과제 개요를 제안하는 5개 특성화대 교수를 중심으로 참여교수 연구실 모집
  • - Pre-URP Program 참여 연구실은 연구 지도교수 1인 및 연구 지도조교 1인(대학원) 이상으로 구성

참여 연구실 구성원의 역할

구분 연구 지도 교수 연구 지도 조교
역할 · 사전 연구 과제 작성 및 운영
· 연구주제 제안 및 연구 일정 가이드
· 학생 연구에 대한 세미나 및 지도
· 2주 기간 동안 친밀한 관계 형성 (도제형 사사교육 실현)
· 연구 및 실험 지도
· 연구방향 및 연구방법 지도
· 연구 윤리 및 연구 안전 지도
· 연구실별 소개

집중 연구 지도의 실제 및 역할

참여학생 : 학생 중심 자기주도 연구학습
  • · 해당연구주제에 대한 아이디어 도출
  • · 실제 수행할 연구계획 수립(내면화)및 자기주도적 연구일정 작성
  • · 사전 연구수행 내용 (연구계획)발표
  • · 문헌 및 기초실험 연구, 집중연구 등 연구진행
  • · 연구결과 해석 및 연구보고서 작성, 발표
  • · 연구보고서의 완성 및 출판(별쇄본)
지도교수 : 안내자로서 지도교수의 역할
  • · 사전 연구과제 작성 및 운영
  • · 연구주제 제안 및 연구 일정 가이드
  • · 학생 연구에 대한 세미나 및 지도
  • · 2주 기간 동안 친밀한 관계 형성 (도제형 사사교육 실현)
지도조교 : 연구 보조자로서 지도조교의 역할
  • · 연구 및 실험 지도
  • · 연구방향 및 연구방법 지도
  • · 연구 윤리 및 연구실 안전지도
  • · 연구실 소개 및 구성원 간 친밀감 형성
학생 팀 매칭실시
  • - Pre-URP Program에 참여하고 싶은 학생들은 참여교수 연구실에서 제안한 연구과제를 기본으로 각 고교 담당 선생님의 추천을 통해 참여 신청 과제 목록에서 과제번호를 선택 후 제출 (각 고교별 담당교사가 취합하여 제출)
  • - 과제별 참여희망 학생과 참여희망 교수연구실 간의 매칭 실시

※ 해당 과제의 신청 학생 수와 참여교수 연구실에서 요청하는 학생 수가 일치하면 바로 매칭(1지망, 2지망, 3지망순)
※ 해당 과제의 신청 학생 수가 참여교수 연구실에서 요청하는 학생 수 보다 많을 경우, 참여 교수 연구실에서 학생을 선정 (1지망, 2지망, 3지망 순)
※ 해당 과제의 신청 학생 수가 참여교수 연구실에서 요청하는 학생 수 보다 적을 경우, 참여 교수 연구실에 1지망 학생 우선 배정 후 2지망, 3지망 순으로 요청 학생 수 매칭

사전연구 프로그램
  • - 사전과제는 연구과제에 대한 사전이해와 연구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이론을 공부하며 구체적인 연구계획을 세우기 위한 과정(자기주도적 사전연구)
  • - 집중 연구 기간 전 4주 동안 해당 연구주제에 대한 탐색 및 문헌연구 수행
  • - 집중연구에서 수행할 연구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계획서 작성
집중연구 프로그램
  • - 실제 연구실에서 2주간 해당 연구주제에 대한 최신 연구 주제 및 기초 연구 주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며 실제 연구자에게 필요한 자질 함양을 위한 과정
  • - 체계적인 연구방법을 통한 실제 연구경험 (연구계획 수립, 세미나, 문헌연구, 기초실험연구, 집중연구 등)
  • - 연구계획 발표 및 연구결과 발표회를 통한 상호교류의 장 마련
       · 연구실별 연구주제 소개
       · 팀별 연구계획 발표
       · 팀별 세미나 및 문헌연구
       · 팀별 세미나 및 기초실험연구
       · 팀별 세미나 및 집중연구
       · 팀별 학생자율연구 및 연구결과 발표
사후연구 프로그램
집중연구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수행한 연구 결과를 정리하고 연구보고서로 작성하는 과정
   · 연구보고서 초안 완성(학생)
   · 연구결과 자료정리 검토(지도조교)
   · 연구결과 보고서 검토(지도교수)
   · 최종 연구보고서 제출
  • 교육부
  • 한국과학창의재단
  • AP 지원센터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KA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