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연수

비전
KAIST 과학영재교육연수원은 전문성, 다양성, 적합성, 지속성의 교육 요소를 기반으로 맞춤식 연수, 현장 중심 연수, 체계적 연수, 그리고 지속적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과학영재 담당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목표로 한다.
비전
  1. 1. 맞춤식 연수

    • 과학영재학교, 과학고등학교 및 과학중점고등학교 등 각각의 학교 교사에게 요구되는 내용 지식 전문성, 교과 교육 지식 전문성, 영재교육 전문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심화교과 지도 및 개방적 연구지도, 창의성 신장 및 학문적 조언자로서 역할, 이공계 진로지도 등 다양한 측면의 전문성이 균형 있게 신장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교사 배경의 다양성과 전문 영역의 다양함을 고려했을 때, 획일적인 연수 프로그램은 전문성 발달에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거나 교육의 효율성측면에서 부정적인 역할을 하므로, 교사의 전문성과 다양성을 고려한 맞춤식 교육 훈련 모듈을 개발하여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 2. 현장 중심 연수

    • 교사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활용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하게 위해서 내용과 교수법의 현장 적합성을 고려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교사와 학습자의 교육 수준을 고려한 최적의 교육 방법과 프로그램을 고안함으로써 과학영재교사의 교육 능력 신장을 지향한다.
  3. 3. 체계적 연수

    • 내용 지식 전문성과 교과 교육 지식 전문성, 그리고 영재 교육 전문성에 대한 융합 관점의 교육 훈련 프로그램과 각 전문 영역별 수준별 심화교육 프로그램을 유기적으로 구성하여 연계시킨다.
    • 연수 프로그램 평가와 연수 운영 평가를 반영하여 교육 프로그램 개선과 운영 개선을 지속시킨다.
  4. 4. 지속적 연수

    • 연수 과정 이수 단계에서의 평가와 더불어, 이수 후 교육 현장에서의 수업 개선 정도를 평가함으로써 프로그램 개선을 도모한다.
    • 과학자-교사 파트너십, 선임교사와 후임교사의 Mentor-Mentee 등의 Monitoring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교육 훈련을 지향한다.
구분 특징 연수종류
과학 교육전문성
  • 과학교육 혁신 프로그램 개발
  • 교사 전문성 계발의 전략적 구성
  • 과학교육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 과학고 및 영재학교 창의연구활동(R&E) 교원 신장연수
  • 과학고 및 과학중점고 교사 실험실습 직무연수
과학 내용전문성
  • KAIST 첨단기자재 활용
  • 교사-과학자 파트너십
  • 과학계 동향 및 첨단과학
  • 첨단과학교사 연수(STEAM R&E)
  • AP담당과목 전문성 신장연수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정보과학)
과학 영재전문성
  • 과학영재의 지적·정의적 특성
  •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 과학영재성 진단 및 상담(관찰·추천)
  •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 운영(코디네이터)
  • 과학영재학교 신임교사 연수
  • 과학고 및 과학중점고 신임교사 연수
  • 과학고 입학담당관 연수
  • 영재학급 코디네이터 직무연수
  • 영재판별교사 연수(관찰·추천제)
  • 교육부
  • 한국과학창의재단
  • AP 지원센터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KAIST